미국 텍사스(휴스턴)는 길거리 드래그 레이싱으로 굉장히 유명하다
https://www.youtube.com/watch?v=-vjbY4VHRC8&t=3657s
위 채널은 드래그 레이스로 유명한 채널이다.
이 글에서 소개한 모든 차들이 위 영상에 등장한다.
우리나라에서 쉽게 중고로 구할 수 있는 차량들만 저렴한 순서부터 설명하였다.
1. 카마로 ss
첫번째로 소개할 차는 카마로 ss이다.
카마로 ss는 C7 콜벳과 같은 8기통 자연흡기 LT1 엔진을 사용한다. 물론 슈퍼차저가 순정으로 달려서 나오는 카마로 ZL1이 있지만 우리나라에 정식 출시 되지는 않았다.
자연흡기 엔진에 할 수 있는 튜닝은 하이캠 정도로 과급 튜닝 없이는 출력을 많이 올릴 수 없다. 과급튜닝이라 한다면 슈퍼차저, 터보차저 두 가지가 있는데, 방금 설명한 카마로 ZL1은 슈퍼차저가 순정으로 달려서 나오는 차이기 때문에 대배기량 엔진은 슈퍼차저가 터보차저보다 안정적으로 만족스러운 출력을 만들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MThM0VSKDdY
https://www.youtube.com/watch?v=oqT2NxlMHIg
미국 8기통 슈퍼차저 튜닝에는 Whipple 슈퍼차저를 많이 사용한다. 위 영상에서 순정 다이노는 414마력이었지만 Whipple stage 2 튜닝으로 674마력이 되었다.
설명했지만 카마로 ss와 c7 콜벳은 껍데기만 다른 차다. 그래서 미국인 현지에서는 카마로보다 콜벳을 훨씬 많이 사기 때문에 콜벳에 대한 튜닝 영상이 많다. 따라서, 트윈터보 튜닝은 카마로 보다는 콜벳에 대한 자료가 훨씬 많다. 물론 카마로도 트윈 터보 튜닝이 불가능한 건 아니다.
참고로 카마로와 머스탱 주행리뷰를 보면 순정 기준으로 카마로가 트랙 주행 같은 스포츠 주행에 훨씬 적합한 세팅이라고 한다.
2. 머스탱 GT
두번째로 소개할 차는 머스탱 GT(8기통)이다.
사실 미국 길거리 레이스 영상을 보면 카마로는 많이 나오지 않는다. 거의 콜벳 아니면 머스탱이 많이 나온다. 머스탱은 코요테(coyote)라는 8기통 엔진을 사용한다. 코요테는 머스탱 뿐만 아니라 포드에서 생산하는 F-150 같은 트럭에 들어가는 8기통에도 사용된다.
https://www.youtube.com/shorts/43FsSolcXZs
https://www.youtube.com/watch?v=CSXB1f43JpA
미국 8기통은 닷지를 제외하면 크게 쉐보레, 포드 2개다. 두 회사의 8기통은 완전히 다른 구조인데 쉐보레는 전통적인 방식인 OHV 구조를 지금까지 사용하며, 포드는 현대적인 구조를 사용한다. 따라서 순정 엔진의 잠재력은 포드 코요테 엔진이 훨씬 크다. 이러한 이유로 코요테는 슈퍼차저 튜닝만큼 트윈터보 튜닝도 많이한다. 트윈터보 튜닝이 된 코요테 엔진은 기본으로 1000마력이 넘는 차량이 많다.
3. BMW M3, M4
세번째로 소개할 차는 BMW M3, M4이다.(2020년에 출시한 g바디 모델)
M3(4개), M4(2개)는 문 개수 차이밖에 없다.
우리나라에서 출시하는 신차 중에 튜닝빨 제일 잘 받는 엔진 BMW B58, S58
단연코 BMW의 B58, S58 엔진이다수프라의 2jz 엔진을 이어 3jz라고 불릴만큼 레전드 엔진이다.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현재 출시하는 자동차 중에 거의 유일하게 엔진 블록이 closed deck 방식이다. http
mujabi.tistory.com
g바디 M3, M4는 S58이라는 6기통 트윈터보 엔진을 사용한다. 전세대 f바디에서 사용하던 S55 엔진과는 완전히 달라졌으며 미션도 DCT였던 f바디에서 8단 토크 컨버터로 바뀌었다. f바디는 트랙 주행에 대해서 잠재력이 컸다면 g바디는 트랙뿐만 아니라 드래그 레이스에도 잠재력이 매우 크다.
https://www.youtube.com/watch?v=awz8z_cpAfQ
위 채널은 한국 튜닝 업체로 신형 M2, M3, M4를 800~1000마력으로 튜닝하여 서킷주행을 하는 채널이다.
위 영상은 M4를 대략 900마력 정도로 튜닝하여 인제서킷을 1분 42초의 기록을 냈다. 인제서킷은 49초만 찍어도 엄청나지만 42초는 거의 레디컬 차량이랑 비슷하거나 빠른 수준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K87TnrgZuGk
개인적으로 S58 엔진은 BMW 역사상 가장 훌륭한 엔진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M3가 문이 4개라서 좀 더 스트릿한 느낌이 있기 때문에 필자는 M3가 더 이쁘다.
4. 아우디 R8, 람보르기니 우라칸
네번째로 소개할 차는 아우디 R8과 람보르기니 우라칸이다.
두 차량을 같이 소개하는 이유는 껍데기만 거의 다른 차량이다.
폭스바겐은 매우 다양한 회사를 소유하고 있는 모회사이다.
폭스바겐의 자회사는 위 사진처럼 아우디, 람보르기니 등등이 있다.
아우디 R8과 람보르기니 우라칸에 들어가는 엔진과 미션은 거의 똑같기 때문에 두 차량은 회사만 다른 똑같은 차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두 차량에는 5200cc V10 엔진이 들어간다. 이 엔진은 머스탱의 코요테 엔진처럼 자연흡기지만 잠재력이 매우 크다.
이 엔진은 슈퍼차저 튜닝은 하지 않고 트윈터보 튜닝을 한다.
https://www.youtube.com/watch?v=oBnKdB1LsO8
순정 엔진에 터보와 관련된 튜닝만 하여 기본으로 1000마력 이상이 가능하다.
https://www.youtube.com/watch?v=m_KWSBwmgg0
정말로 미친 짓을 한다면 3000마력 이상도 가능하다. 당연히 튜닝 비용은 차값보다 많이 나올 것이다.
지금까지 우리나라에 양산되는 차량 중에 쉽게 중고 매물로 구할 수 있는 드래그 차량들을 소개하였다.
드래그 레이스라 하면 당연히 언급되는 수프라, GTR이 있지만 2대 모두 우리나라에서 매물도 적고 가격도 합리적이지 않기 때문에 설명하지 않았다. 개인적으로 수프라는 BMW가, GTR은 R8과 우라칸이 대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필자는 이 글에서 소개한 차가 모두 드림카인데 언젠가 순서대로 한 대씩 꼭 타보고 싶다 ㅎㅎ